### 기록 남기기
- 기록을 프로젝트 단위로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처음에는 하지 못했다. 그래서 모든 기록은 데일리 로그에 들어갔다. 문제는 데일리 로그를 다시 보지 않는다는 거다. #지식블록 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런 식이면 지식블록을 만들 수 없었다.
- 이렇게 되면 연결이 되지 않는다. 끊어진다. 프로젝트를 해나가면서 더 확장해야 하는 생각이 있더라도 그걸 더 만들 수 없다. #프로젝트 에 대한 관리법을 새롭게 생각할 수 있게 됐다.
- 기록. 그것도 매일 해야 하는 #다이어트 기록이라면? 이걸 데일리 로그에 넣기도 애매했고, 다이어리에 쓰기에도 애매했다. 한데 모아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는 확실히 감이 왔다. 노트 앞에는 연월일을 적고, 제목을 적는다. 그 파일은 프로젝트에 생각기록이라는 폴더에 저장한다.
- 프로젝트 단위로 내가 기록을 보고 싶으면 그 폴더를 보면 된다. 그리고 기록을 할 때는 생각이 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연결을 하자.
### 지식정리
- AWS 자격증 시험과 같이 지식을 정리해야 하는 일도 있었다. 이 때에도 프로젝트 안에는 그 지식에 대한 폴더가 있어야 하고 그걸 정리할 수 있는 MOC부터 기록이 있어야 했다. 그러니까 생각정리와 지식정리라는 구분된 폴더가 있어야 했다. 이걸 이제야 알겠다. MOC부터 만들려고 하다 보니, 생각과 지식이 뒤섞여버리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걸 이제는 해결할 수 있게 됐다.
- 이런 기록들 자체가 하나의 글감이 된다. 나중에 나를 도와줄 수 있는 #글감 이 된다.
---
- 다이어트 프로젝트 작성
- 프로젝트 파일 자체에서 기록을 작성했다. [[240624 98.9kg부터 시작하는 다이어트]] 이 글인데, 그냥, 프로젝트에서 글을 쓰고, 별도로 추출해서 정리했을 뿐이다. 그런데, 이 자체로 그냥 기록이 되었다. 이게 좋은 방법일 거라고 확신이 들었다. 프로젝트 별로 기록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좋다.
- 프로젝트에는 생각 기록도 있지만 동시에 지식 정리도 있어야 한다. 그렇다. 내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지식 체계를 가지고 정리가 되지 않는다면 어설퍼진다. 불안하다. 그걸 이 시스템에서 이렇게 정리해나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단하다.
###### 날짜 : 2024-06-24, 1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