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모
>한 시간 동안 집중해서 한 챕터를 읽고 그 상태에서 생각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메모한다. 주로 큰 맥락과 관련된 키워드를 적되, 맥락과 상관없지만 인상 깊은 내용도 일부 써 둔다. 메모할 때 기억이 잘 안 나는 부분은 책을 뒤적거리며 슬쩍 보기도 한다.
>이렇게 기억에 의존해서 A4 반쪽을 메모하는데 10분이 걸린다고 하면 여러분은 최고의 독서가가 될 수 있다. 처음에는 메모에 시간이 제법 걸릴 수 있지만 서너 권만 반복해도 10분 내로 요약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렇게 하면 책 한권을 읽는데 6시간, 메모하는데 1시간이 소요된다.
#### 내 생각
- 기록의 대가가 독서를 하고 그 내용을 휘발되지 않게 붙잡아 두는 방법이다. 큰 맥락에서 키워드를 중심으로 메모한 뒤 키워드를 이어나가는 방식이다. 한권의 책을 읽고 요약하는데 7시간이다. 읽는데 6시간, 요약하는데 1시간.
- 또 한 챕터를 1시간 동안 읽고 10분 메모하라고 한다. 보통 6챕터 정도 구성된다고 생각하는 거다. 여튼, 전체를 다 읽고 메모를 할 수 없다. 10분 메모. 디지털로 하면 5분이면 될지도 모른다.
#### 키워드
#독서법 #메모 #독서
#### 요약
- 거인의 노트를 쓴 김익한 교수는 챕터를 읽고 키워드를 중심으로 요약을 하는 독서법을 소개한다. 큰 맥락을 중심으로 키워드를 적고, 이후 키워드 사이를 자신의 언어와 이해를 바탕으로 채워나가는 요약법이다.
- 책에 있는 모든 내용을 요약하려는 욕심이 독서를 망친다. 책에 있는 내용 중 내게 말을 거는 부분만 잘 붙잡아 둘 수 있어도 성공한 기록이고 독서이다.
----
###### 출처(참고문헌)
- #거인의노트
###### 연결문서
- [[메모의 정리 방식#^ef2bc4]]
###### 날짜 : 2024-03-18, 1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