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역 균형을 회복시키는 방법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면역 균형을 회복시키는 약은 없다.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우리 몸 속 미생물이 면역 조절력이 있기 때문이다. 장속 미생물을 관리함으로써 면역 조절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
우리 몸의 미생물은 약 200g 정도 있다. 대부분의 질병이 이 200g 무게의 미생물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최근 10년 동안 6만 여건의 논문으로 밝혀졌다. 이 미생물 전체를 통칭해 [[마이크로바이옴]] 이라고 한다. 인간의 세포인 30조개 보다 8조개가 더 많다.
### 장내 미생물을 반려균으로 키우는 방법
마이크로바이옴은 그 자체로 중요한 게 아니다. [[장내 미생물의 역할]] 은 무엇일까? 이 미생물이 생산하는 단쇄지방산 중 뷰티르산이 중요하다. 면역을 조절하고, 염증을 없애다. 혈당 조절도 한다. 장내 미생물이 없다는 것은 이 뷰티르산이 생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몸이 염증으로 가게 된다.
마이크로바이옴을 돌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먹이를 주는 것이다.([[미생물의 밥 섬유소]]) 미생물은 우리 몸에서 섬유소를 먹고 산다. 가공식품을 많이 먹으면 섬유소를 섭취할 수 없다. 실제 실험도 있었다. 킹스칼리지런던의 팀 스팩터 교수가 아들에게 10일 동안 햄버거와 콜라만 마시게 했다. 10일 뒤, 장내 미생물의 절반 가까이가 죽었다. 1,400여 마리 중 40%가 파멸된 것이다. 우리 몸도 가공식품 위주, 배달식품 위주로 식사를 해왔다면 미생물이 많이 죽어있을 것이다.
###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
미생물의 핵심은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다. 섬유소는 불용성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있다. [[섬유소의 분류와 종류]] 잘 구분해서 먹어야 한다. 실제 미생물의 먹이는 수용성 심이섬유다. 하지만 불용성 식이섬유도 면역체계를 갖추는데 꼭 필요하다. 원활한 배변활동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를 기반을 [[섬유소가 풍부한 맥 다이어트]] 가 나오기도 했다. 7가지의 맥 음식을 통해 장내 미생물이 좋아하는 섬유소를 주는 것이다.
### 유산균은 도움이 될까?
한편, [[유산균이 장내 미생물 환경에 도움이 될까]] 하는 궁금증이 들 수 있다. 유산균도 도움이 되지만, 아르바이트 수준이다. 정직원인 장내 미생물을 상주하도록 식습관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