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ADsP 시험은 2024년에 제가 취득할 수 있는 두 번째 통계 자격증이었습니다. 통계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알아봤던 시험인데, 실기 시험이 없다 보니 시험 후기를 보면 이걸 딴다고 내가 통계를 할 수 있나 하는 생각이 든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고민을 했지만, 그래도 시험을 통해 통계의 기본 개념을 익히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모든 시험이 그래요. 그 시험을 잘 본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진 않습니다. 변호사 시험도 합격했다고 훌륭한 변호사가 되는 건 아니잖아요. 결국 이 시험도 합격한 이후에 이 개념들을 활용할 방법을 찾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시험을 등록하고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시험 공부 계획
이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시험 등록 이후 12일 정도 공부를 계획했습니다. 12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건 아니고, 너무 길어도 답답하고 너무 짧으면 공부가 되지 않기 때문에 딱 2주 안에 붙자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놓고 이틀을 놀았고, 2일이 모자란 12일 동안 시험 합격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 시험 총 공부 시간
12일 동안 기본적으로 매일 2시간 정도를 공부에 투입하고, 토요일과 일요일 주말에는 최소 4~5시간 이상, 그리고 시험 마지막 날에는 8시간 정도 공부를 계획했습니다. 예상대로라면 32시간 정도의 공부 시간입니다.
### 시험 계획
##### 1. 기출문제 8개 반복 풀기
일단 교재는 DATA DU에서 나온 교재를 구매했습니다.
제가 교재를 선택할 때는 두 가지 조건을 봅니다.
- 후기에서 많이 언급하는 문제집으로 기출문제가 많아야 한다.([[ADsP 시험 합격 후기]]) 참고
- 전자책이어야 한다.
[[02 ADSP 공부기록.png]]
기출문제부터 본다고? 이유는 간단합니다. 시험에 합격률을 높이려면 기본 개념부터 공부해서 기출문제로 넘어가선 안 됩니다. 정확히 반대로 해야 합니다. 처음엔 기출문제를 봐도 전부 모르는 문제입니다. 이걸 줄여나가는 게 핵심입니다. 처음부터 정답을 봅니다. ADsP와 같은 문제는 개념을 최대한 많이 암기해야 합니다. 이걸 효율적으로 하려면 시험에 자주 나오는 개념을 위주로 공부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지 않습니다. 기출문제로 시작합니다.
##### 2. 기출문제로 나만의 개념서 만들기
전자책과 챗GPT를 활용하면 저만의 개념서를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처음 1회차엔 4시간이 걸렸는데, 2회차엔 2시간, 3회차엔 1시간, 4회차엔 30분. 이렇게 줄어나가는 걸 경험하게 됩니다. 1회차에 오래 걸리는 이유는 모든 문제를 찾아보고 정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회차가 거듭될수록 반복되는 개념은 덧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공부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 3. 유형별로 문제 분류하기
또 문제를 유형별로 분류해 배치 해야합니다. 전자책으로 공부를 하게 되면 이런 게 굉장히 유리합니다. 결국 시험은 유형 싸움입니다. 유형을 이해하고 있으면 문제의 정답률이 급격히 올라갑니다. 공부할 때, 유형을 알고 공부하는 사람은 답을 맞출 준비가 됩니다. 뇌에서도 유형을 알면 편하게 문제를 받아들입니다. 범위도 막연하지 않습니다. 개념을 어디까지 알아야 하는지 뇌에서 인지합니다. 뇌가 편하게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 만들기를 안 하면 정말 어렵습니다. 문제를 접할 때마다 뇌가 긴장합니다. 집중해서 오래 공부를 할 수 없습니다.
문제의 유형은 어떻게 나누고, 또 어떻게 전자책을 유형으로 만들어야 할까요? 옵시디안을 활용해도 좋고, 이제는 AI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문제를 캡쳐해서 AI에게 텍스트로 변환해달라고 하면 텍스트로 깔끔하게 뽑아줍니다. 정말 좋은 세상입니다. 문제의 유형은 보통 출제기준을 제시하는 홈페이지에서 따오고, 세부적인 유형 구분이 없다면 답안지를 확인해봅니다. 거기에도 없다면 직접 유형을 구분해서 만들어봅니다. 이 과정이 엄청난 공부가 됩니다.
##### 4. 오답노트 만들기
오답노트도 만들어야 합니다. 시험 전 날 마지막에 볼 오답노트가 있어야 합니다. 오답노트는 모든 문제를 대상으로 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1)시험에 반복적으로 나오는 게 확인된다. (2) 개념이 헷갈리고 외울게 많다. 이런 조건일 경우 오답노트로 만들어 둡니다. 그러면 시험 전날 마지막까지 보면 점수를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실제 시험 공부 돌입
이제 시험 공부에 돌입합니다. 먼저 전자책으로 기출문제만 PDF로 추출하고, OCR 스캔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 문제집 만들기
##### 1. 교보문고 전자책 구입
저는 주로 교보문고를 이용하는데요, 책이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전자책을 볼 때 여러 플랫폼을 활용하지 않고 한 플랫폼을 책장처럼 만들려고 모든 전자책을 사모읍니다. 구독도 쓰지 않습니다. 평생 책을 소장한다는 개념으로 구입합니다. 무튼 DATA DU에서 나온 전자책을 구입했습니다.
링크: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ebook/E000007868993
##### 2. 아이패드로 스캔
먼저 전반적인 내용을 훑어본 뒤에, 기출문제만 찾아서 스크린 캡쳐를 시작합니다. 전자책 스크린 캡쳐해보신 분들은 아실텐데요, 저작권 법적 고지가 나오는데, 그걸 매번 눌러가면서 전부 캡쳐합니다. 캡쳐를 완료하니 대략 150페이지가 넘었습니다. 이 파일을 전부 맥북에 에어드랍으로 보냈습니다.
![[01 ADSP 공부기록.jpg]]
##### 3. PDF 만들고 OCR 변환
에어드랍으로 받은 파일은 png 파일이네요.
![[03 ADSP 공부기록.png]]
이 파일을 사진처럼 끌어서 연 다음, 아래 사진처럼 인쇄를 눌러서 하단에 PDF 버튼을 눌러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04 ADSP 공부기록.png]]
복잡해보이죠? 그냥 종이책 사서 바로 공부하고 싶으신가요? 아니요, 디지털 공부의 신세계를 맛보게 되실 겁니다. 기다려보세요.
이렇게 변환한 PDF 파일은 png 파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미지파일이라 긁히지가 않습니다. 긁히지 않는다는 게 무슨 말이냐면, 텍스트를 복사하려고 해도 복사가 안 된다는 말입니다. 이미지 파일이라서요. 이걸 OCR 스캔 기술로 긁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Acrobat을 이용해서 파일을 전부 변환했습니다.
![[05 ADSP 공부기록.png]]
![[06 ADSP 공부기록.png]]
![[07 ADSP 공부기록.png]]
이제 파일이 긁힙니다. 복습하는 차원에서 왜 이렇게 복사가 되는 파일로 만들었는가? 하면, 노트 앱에서 이 문제를 전부 복사해서 붙여넣고, 유형별로 다시 재분류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종이책을 가지고 작업했다면 가위로 잘라서 오려 붙여 넣어야 하는데, 이걸 컴퓨터로 하면 이렇게 작업을 할 수 있는 거에요.
그런데, 꼭 유형별로 해야 하나? 네, 꼭 해야 합니다. 유형 파악이 모든 시험의 핵심입니다.
# 본격적인 시험 공부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