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ummary
- 기억은 불완전하다. 끊임없이 사라지고 변화한다. 육아를 하는 요즘은 너무도 많은 기억이 겹쳐지며 사라진다.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간다. 어제 일과 오늘 일이 섞인다. 하루가 불완전해진다. 인생도 불완전해진다.
- 기록이 필요하다. 당장은 다시 보지 않을 기록일지 모른다. 그래도 어딘가에 내 하루가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다면 내 인생도 사라지지 않는다. 단단한 하루들로 인생을 쌓아나가고 싶다.
- 기억은 불완전하고, 하루는 흩어지지만 기록을 하며 하루를 온전히 살아내려는 노력은 인생을 더 아름답게 만든다. 하루를 잘 살아내는 게 인생을 잘 사는 최고의 방법이다. 인생은 하루들이니까.
#### Thought
- 하루가 불완전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의 기억이 너무도 불완전해서,라고 믿고 것도 쉽게 흔들리고 내가 했던 행동들, 했던 생각들도 모두 다 흔들린다. 기억은 내가 그 기억을 호출하는 시에 언제나 새롭게 재구성된다고 했다. 그런 불완전한 기억으로 이루어진 하루는 얼마나 불안전할까. 그래서 기록이 필요한데, 기록마저도 불완전한 하루를 내 것으로 만들기엔 역부족이다. 하루가 이토록 불완전한데, 하물며 인생은 얼마나 불완전할까? 그런 생각을 해보는 거다. 오늘 하루가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았다면, 나의 인생도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을 거다. 하루를 잘 살아내는 것이 인생을 잘 살아내는 거라는 믿음을 갖게 되었고, 그래서 매 순간에 최선을 다하려고 그렇게 살려고 마음을 먹었다. 너무 멀리 내다보면 불안하니까, 지금 당장에만 최선을 다해보자. 지금 당장 최선을 다한다는 건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존재한다는 것이기도 하고, 가능하다면 이 순간을 기억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기억을 위해선 기록을 해야 되는 것이고, 그렇게 쌓인 하루들을 모아서 인생으로 만들면, 내 인생도 꽤 멋진 인생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보는 거다.
#### Keyword
- 하루. 불완전. 기억. 인생은 하루다.
----
###### References
-
###### Link to related notes
-
###### Date : 2025-06-06, 18:56